우리 대학에서는 공학교육의 품질을 국제적으로 인증을 받고 수요자가 요구하는 창의적인 능력을 겸비한 공학도를 양성하기 위해 공학교육인증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본 대학교의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은 2006년부터 시행하였으며,
2020년에 공과대학 12개 학부(과) 및 IT융합대학 2개 학부(과)에서 운영하는 16개 심화프로그램에 대하여 한국공학교육인증원(ABEEK) 인증평가를 통해 인증을 획득하였습니다. 2026년 현재 3개 심화프로그램(건축, 광기술, 산업)이 공학교육인증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공학교육인증의 목적
공학교육인증제는 대학의 공학 및 관련 교육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기준과 지침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인증 및 컨설팅을 시행함으로써 공학교육의 발전을 촉진하고 실력을 갖춘 공학 기술 인력을 배출하는데 기여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한국공학교육인증원에서는 공학교육인증 목적을 다음과 같이 정하고 있습니다.
1인증된 프로그램을 이수한 졸업생이 실제 산업현장에 효과적으로 투입될 수 있는 준비가 되었음을 보증한다.
2해당 교육 기관이 인증 기준에 부합되는지의 여부와 세분화된 공학 교육 프로그램이 인증 기준에 부합되는지의 여부를 식별한다.
3공학교육에 새롭고 혁신적인 방법의 도입을 장려하며, 공학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고 이에 대한 자문에 응한다.
4공학 교육의 발전을 촉진하고 산업과 사회가 필요로 하는 실력을 갖춘 공학기술 인력을 배출할 수 있도록 기여한다.
공학교육인증의 개념
1성과중심교육(Outcomes Based Education)입니다. 교육개시 전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검증하여 그 결과를 교육 개선에 활용함으로써 교육 수준의 지속적인 제고를 요구합니다.
2수요자중심교육(Demand Drives Education)입니다. 공학교육인증 평가기준의 8가지 요소에 대한 실천 목표를 교수나 학교경영자 측면에서만 설정하지 않고 교육의 수요자인 학생, 산업체, 국가 및 사회적인 요구를 구체적으로 수렴하여 설정함을 의미합니다.
3지속적 공학교육 품질개선 구조(Continuous Quality Improvement)입니다. 교육절차 및 방법에서 품질 보증(Quality Assurance)과 지속적인 교육개선이 있어야 하며, 순환적 자율구조(Closed - the - Loop)가 완성되어야 합니다.
4국제수준의 공학교육(Global Standards)을 추구하는 것이 기본 개념입니다. 우리 공과대학 교육의 품질을 국제적으로 인정받았기 때문에 외국의 대학에 유학 시 전적대학의 학점을 전체 인정받을 수 있고, 다국적기업 취업에 용이하며, 해외 이민 시에도 특혜가 주어집니다.
공학교육인증 효과
기본소양과 전공기반 실력과 자질을 갖춘 인재 양성
각종 자격시험(기사, 기술사 시험)에 필요한 교과과정 편성
산업체에서 인정하는 창의적인 인재양성을 통한 취업률 제고
국제적인 엔지니어로서 선진국과 동등한 자격을 인정받음으로써 글로벌 다국적 기업의 취업 기회 확보
ABEEK : 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Education of Korea - 워싱턴 어코드 정회원국 간의 상호 동등성을 인정하기로 원칙적으로 합의
호주 (EA)
EA: Engineers Australia - 인증프로그램 졸업생(Accredited Australian and Accord qualifications)의 이민기술평가(MSA, Migrant Skill Assessment) 지원서 등록하는데 8주 소요 (cf. 비인증 졸업생 : 16주 소요) - 인증프로그램 졸업생은 PE(Professional Engineer)의 업무를 시작하는데 요구되는 역량(Stage 1 Competency Standard for Professional Engineer)을 만족한다고 간주
캐나다 (EC)
EC: Engineers Canada - Licensing body에 특별한 결격사유가 없을 시, 캐나다 인증기구의 졸업생과 동등하게 대우할 것을 권장 - 학력요건 평가 시 시험 면제 ※ 단, 캐나다 자격증 취득 시 아래요건을 충족 1) 캐나다에서의 1년을 포함해 3~4년 정도의 엔지니어링 경험이 있어야 함 2) 기술사 시험(professional practice)에서 법과 윤리 과목을 통과해야 함 3) 영어 능통(퀘벡은 불어, New Brunswick은 불어 혹은 영어)
아일랜드 (EI)
EI: Engineers Ireland - WA 회원기구의 인증결정을 존중하고, 아일랜드의 공인기술(Chartered Engineer) 자격을 위한 교육요건을 충족한다고 인정
뉴질랜드 (IPENZ)
IPENZ: Institution of Professional Engineers New Zealand - 뉴질랜드 인증기구 졸업생과 동등하게 대우 - IPENZ의 기술사가(Professional Membership of IPENZ) 될 수 있는 자격이 충분하다고 인정함
영국 (ECUK)
ECUK: Engineering Council UK - 공인기술사 (CEng) 등록 시, 영국의 인증졸업생과 동등하게 인정을 받음
미국 (ABET)
ABET: 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and Technology - 기술사 등록 혹은 자격증 발급과 관련해 국가적 차원의 시스템이 없고 각각의 주에서 등록 및 자격증 발급 관련 정책과 절차를 마련, 따라서 한 주에서 다른 주로 이동할 시, 기술사로 활동을 하고자 한다면 그 주의 정책을 따라 추가적인 요건들을 충족해야 함 - 주 위원회(State Board)는 ABET의 인증졸업생 혹은 교육요건과 현장경험이 인정할만한 개인은 자격증 발급절차를 받을 수 있도록 허가하고 있음 - 일부 주 위원회에서는 교육자격을 제3자에게 평가 받도록 하기도 하나, 미국 내 대부분의 주위원회에서 동등성을 인정함
홍콩 (HKIE)
HKIE: The HongKong Institution of Engineer - HKIE에 등록되어 있는 기술사들이 (Graduate/ Corporate Member of the HKIE) 갖추고 있는 교육요건과 동등한 요건을 갖췄다고 인정함
남아프리카공화국 (ECSA)
ECSA: Engineering Council of South Africa - 기술사 후보(Candidate Engineers)가 되기 위한 교육요건을 만족한다고 인정함(한국 (ABEEK) 은 2007년부터 인정)
일본 (JABEE)
JABEE: Japan 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Education - 일본에서 석·박사 과정을 받고자 할 때, 필요하다면 석·박사 과정을 받기에 충분한 학부과정을 거쳤다는 것을 확인해 주는 추천서를 JABEE 명의로 발급 - 일본에서 취업을 하고자 할 때, 필요하다면 JABEE 명의로 추천서를 발급
싱가포르 (IES)
IES: the Institution of Engineers Singapore - 싱가포르 기술사회에서 워싱턴어코드 회원기구의 인증프로그램 졸업생이 싱가포르 내에서 PE(Professional Engineer)가 되기 위한 학력요건을 충족한다는 것을 공식 인정하도록 정부와 협의 중
대만 (IEET)
IEET: Institute of Engineering Education Taiwan - 워싱턴어코드 정회원국 간의 상호 동등성을 인정하기로 원칙적으로 합의
터키 (MUDEK)
MUDEK: Association for Evaluation and Accreditation of Engineering Programs - 워싱턴어코드 정회원국 간의 상호 동등성을 인정하기로 원칙적으로 합의
말레이시아 (BEM)
BEM: Board of Engineers Malaysia - 말레이시아 인증기구 졸업생과 동등하게 대우
러시아 (AEER)
AEER: Association for Engineering Education of Russia - 워싱턴어코드 정회원국 간의 상호 동등성을 인정하기로 원칙적으로 합의
인도 (NBA)
NBA: National Board of Accreditation - 워싱턴어코드 정회원국 간의 상호 동등성을 인정하기로 원칙적으로 합의
스리랑카 (IESL)
IESL: Institution of Engineers Sri Lanka - 워싱턴어코드 정회원국 간의 상호 동등성을 인정하기로 원칙적으로 합의